개요
AC드라이버 INVERTER의 설치와 배선에 관련된 몇 가지의 내용입니다. AC 모터와 인버터를 연결할 시 인바터와 모터와의 거리 그리고 상요 주파수와 관련된 모터의 드라이브의 출력에 관현 것 그리고 인버터와 모터의 전원 동력선 외에 컨트롤 선의 관계 인바타의 저속 운전과 고속 운전에 대한 설명 그리고 스타 델타 모터를 인바타로 제어하는 방법 등에 관련된 내용 정리입니다. 인바타와 필드기기의 연결 길이에 관련한 내용의 경우 첨부한 링크 자료를 참조합니다.
내용
현장에서 모터를 인바타와 연결할 경우 모터와 인바타의 배선 길이에 대한 내용은 인바타 제조사의 카탈로그 자료를 우선으로 참고하여 설치합니다. 일반적으로는 AC200V 라인에서는 인바타와 모터의 거리는 약 300M까지의 거리를 배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380/400V의 계열의 모터와 인바타의 경우 동력 배선에서의 마이크로 서지 전압 (Micro Surge)이 발생하여 모터의 주요 절연 부분을 손상하거나 파괴할 수 있는 부분을 감안하여 200M 이내로 설치하는 권이 권장이 되며 모터와 인바타의 거리가 길 수록 전선의 굵기 역시 그에 알맞은 규격으로 선정하여야 합니다. 모터와 인바타 배선에서 거리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정보를 확인합니다. INVERTER의 배선에 관련된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조합니다.
기타
인바타의 상용 전원이 AC200V 계열과 AC400V 계열에서 상용 주파수가 50Hz 인 보터를 구동할 경우 대부분의 인바타 제조 업체에서는 상용 주파수 50Hz와 60Hz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Hz)와 상관없이 인버터의 출력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파수 대역대는 일반적으로 0~400이지만 제조사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전 각 제조사의 매뉴얼 자료를 참조합니다. 그리고 스타델타 회로구성의 모터를 인바타를 적용할 경우의 결선은 Y-Delta 기동방식은 모터의 시동전류에서 정격의 약 6배 정도를 억제하기 위한 방법인데 인버터를 사용하면 시동전류는 약 1.5배 정도로 낮아지므로 Y델타 기동방식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인버터를 Y-Delta 기동방식으로 사용하면 과전류(OC) 트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결선은 기본으로 하시면 됩니다.결선시 각 제조사의 메뉴얼을 참조 하여 결선 하도록 합니다. 아래 자료는 2024년도 LS산전의 LSLV-G100 시리즈의 인바타 자료 입니다.참조용 자료 입니다.
또한 인바타를 저속 및 고속운전으로 사용할 경우 주파수 대역에서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는 인바터 초기 출하 시에 하르츠 값은 60Hz이며 이 주파수 값을 최대 주파수까지 변경을 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초기 주파수의 경우 제조사의 메뉴얼을 참조 합니다. 60Hz 정격 표준모터를 60Hz 정격 이상으로 운전하면 표준모터는 기본적으로 120Hz 이상 고속으로 운전할 수 없습니다. 또, 60Hz 이상으로 운전하는 경우에도 인버터에서는 소음, 진동, 베어링 수명, 모터 및 기계강도 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60Hz 이상에서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토오크가 2승으로 감소하므로 특히, 2 극모터나 출력용량이 큰 모터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인버터를 지속적으로 낮은 주파수대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표준모터는 모터축에 부착된 냉각팬에 의해 냉각되므로 모터속도가 낮아지게 되고 냉각효과는 낮아지며 모터 고속 운전 시에 준하는 발열현상이 일어나며 모터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냉각팬의 경우에는 소모품 중에 하나입니다.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팬을 유지 보수 하여야 합니다. 또한 낮은 주파수에서는 토르크가 떨어지게 되며 수평으로 움직이는 기구를 움직일 경우 토르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토르크를 보강해 주는 토르크 부스터기능이 있는 인바타라면 토르트 부스터 기능을 사용합니다. 인바타에 따라서 토르크 제어가 가능한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주의할 점은 인바타에 냉각팬이 고장 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운전을 하게 되면 지속되는 발열로 인바타가 손상되며 화재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스타델타 회로를 인바타로 사용할 경우 모터 결선에 주의하여 제대로 결선하여야 합니다 특히 Y결선으로 모터 회전방향을 보고 스톱을 하게 되면 델타 결선과 같은 결선이 되어 모터가 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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