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저항과 제동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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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화 용어

회생저항과 제동저항

by 자동제어기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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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생저항 브레이크저항

 

개요

회생저항과 제동저항은 인바타나 서보시스템에서의 모터에서 발생하는 (관성 토르크등으로 인한 발전 상태) 전압을 열로 방출하여 발전된 전압으로부터 드라이브와 컨트롤러의 손상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회생저항과 브레이크 저항은 모터가 발전상태에서의 잉여 에너지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동저항은 제동을 목적으로 하고 회생저항은 회생을 목적으로 합니다.

내용

제동저항의 영어식 표기는 braking resistor이며 회생저항은 regenerative resistor로 표기합니다. 산업용 모타제어용 인바타를 제동을 하거나 속도를 줄여야 할 때 전원을 차단해도 관성으로 돌고 있는 회전기기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소모시키기 위해서 큰 용량의 저저항을 통해서 전력을 신속히 소모하여 회전 기를 빨리 정지시키는 목적입니다. 제동저항은 반드시 달아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터에 연결된 부하의 관성이 큰 것을 단 시간 내에 세우게 되면 모터는 그 자체로써 유도발전기가 된다. 그럴 경우 인버터 쪽으로 회생 전압을 보내 인버터는 과전압(OV) 트립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인버터는 제동저항을 달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약 20%의 제동토크를 갖지만 제동저항을 달게 되면 100% 이상의 제동토크를 갖게 됩니다.

회생브래이크의 발생과 그 주 회로의 저항 회로를 회로 기호로 표시한 그림입니다.
회생 브래이크의 회로

즉 제동저항은 INVERTER의 사용 시 기계부하로부터 INVERTER에 흡입되는 에너지에 의한 전압상승억제와 그로 인한 전력용 IGBT 등의 반도체소자의 파손을 막고 제조사별로 정격(저항수와 w 수)의 제동저항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컨트롤할 부하에 빈도수, 급제동등을 담 안 하여 제동저항과 제동유닛을 부착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동저항기는 에너지를 열로 변환시켜 열에 의한 위험과 전력이 낭비되는 모순이 있어 꾸준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

제동저항과 회생저항의 차이점은 모터의 용량성 부하로부터 제동을 목적으로 할 때 제동저항이라고 하며 모타 부하의 회생을 목적으로 할 때는 회생저항이라고 합니다. 회생저항으로 직류 전압의 상승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승강 장치에 있어서의 하강 운전 시 상태와 같이, 모터의 회전속도가 서보 드라이브의 출력 주파수보다 높아졌을 경우에는 모터가 발전기 상태가 되어 그 전기(에너지)가 드라이브로 되돌아옵니다. 이 상태를 회생이라고 합니다. 드라이브에 전기가 돌아오면 드라이브의 직류 전압이 상승합니다. 이 직류 전압이 어느 규정값(200v급의 경우 DC370V) 이상이 되면 정류용 다이오드나 드라이브부의 IGBT를 파손시켜 버립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류 전압에 저항기와 스위치 소자로서 파워트랜지스터를 직렬로 해 삽입하면 직류 전압의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저항기를 회생브레이크저항, 이 파워 트랜지스터를 회생 브레이크 트랜지스터라고 합니다.

미쯔비시 제동저항 MRS120W 200옴등의 사양을 정리한 그림입니다.
미쯔비시 제동 저항

회생브레이크의 경우에는 예을 들어 엘리베이터의 하강 운전 시에는 인바타에 연결된 여진 모터는 인바타의 속도지령보다 높아질 경우에 발전기 상태가 됩니다. 그 발전된 전기는 인바타로 되돌아 오게 됨니다.이 상태는 회생이라고 표현합니다.이러한 발전상태의 회생전압은 인바타에 될돌아 와서 인바타 내부의 전자기기 IGBT와 같은 부품을 파손하는 원인이 됨니다, 이런 상태를 방지 하기 위하여 인바타에는 적절한 회생 전압을 소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소거 방법은 직류전압에 저항기와 스위치 소자로 파워 트랜지스터를 직렬로 연결하여 규정 값이상이 되면 트랜지스터가 ON 동작을 하여 저항기에 전류를 흘려서 전압은 열로 소모가 됨니다 , 이러한 동작을 하는 것은 파회생 브레이크 트랜지스터라고도 합니다.

각 제조사별 인바타 서보 드라이버의 제동 저항 값은 제 블로그에 자료가 있습니다.

참조해 주십시오.

인바타 점검 자료

 

인바타 점검

개요 인바타제어로 기동 되는 모터를 기동 하면 정격전류의 약 6배의 기동전류가 흘러 모터 1차 측 트랜스에 전압강하가 발생하는데 모터영향이 크면 그 영향도 커지게 되고 같은 트랜스에 접속

fasystem.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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