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소드 애노이드
본문 바로가기
전기 자동화 용어

캐소드 애노이드

by 자동제어기 2023. 6. 2.
"
"
300x250
반응형

개요

캐소드 Cathode에 대한 내용입니다. 바로 양극과 음극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동제어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용어 중에 하나가 캐소드와 이노애드 입니다. 단어의 시작은 Cathode을 이야기한 패러데이가 그 시작입니다. 패러데이의 전극 연구에서 애노이드(anode)와 캐소드 (Catuode)는산화반응이 일어나는 전극을 애노이드라 하고 환원반을 이 일어나는 것은 캐소드(Catuode)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러한 전극이론에 대해서는 전자 전기 공학이론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이 이 루 이 지고 있습니다, 현장 실무에서 그 이론의 깊이 까지 알면 좋겠지만 , 자동화 시설의 설치 유지 보수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기능정도를 확인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내용

애노이드(anode)와 캐소드 (Catuode)에서 캐소드는 음극이나 양극 중에서 전류가 흘러나오는 쪽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한다면 전류와 전자의 흐름은 방향이 반대가 되므로 캐소드는 전극 중에서 전자가 흘러 들어가는 쪽의 전극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캐소드를 단순이 양극이다 음극이다 정할 수 없는 양극성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력을 소모하는 부품이나 장비의 경우 음극이 되며. 전력을 생산하거나 공급하는 부품 및 장비에는 캐소드가 양극이 됩니다.

애노이드 캐소드의 기호 표시
애노이드 캐소드

설명

캐소드와 에노이드의 관계는 전류의 흐름관계로 정해질 수 있습니다. 전기 발전기의 최초는 마이클 페러데이 =Michael faraday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패러데이는 자석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성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실제로 페러데이는 구리 전선을 고리 모양으로 감아서 만든 다음에 막대자석을 그 고리 내부에 넣었다 뺏다 하는 동작 실험을 하는 도중에 전기가 흐른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은 최초의 발전기 원리입니다.

 

이러한 발전기의 원리는 전자기 유도 현상은 자기장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막대자석은 고유의 자기력을 가지고 있어서 N극과 S극 사이에서는 자기력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기력은 일정한 영역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영역을 자기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자석을 고리 모양으로 만든 (코일선) 곳에 막대자석을 넣었다 뺐다 하는 동작을 하게 되면 자석의 자기장 영역들이 코일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고 , 코일의 물리적 형상은 자기장의 자기력으로부터 관성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동작이 일어나면서 코일에는 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전류를 만들어 내게 되고 이것은 오늘날 화력, 원자력 수력 발전기의 기본 원리가 되고, 또한 휴대폰 무선 충전기의 원리도 패러데이의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긴쪽이 애노이드의 표시를 한 사진
긴쪽이 애노이드

현장 실무에서 리튬 이온전지에 있어서 혼동스러운 부분이 이노애드와 케소드 부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애노이드는 양극 캐소드-애노드, 양극-음극 복잡한 이론을 알아야겠지만 보전실무에서 그 상세 이론까지 전부 공부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보통 캐소드와 애노드는 영국의 유명한 과학자 페러데이 (마이클 페러데이 =Michael faraday)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배터리 또는 전비분해 용기에는 전극이 쌍으로 사용됩니다, 이 전극은 두 개로 각각에서 진행되는 산화 과정과 환원반응은 상황에 따사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전극에서 진행이 되는 반응을 구별하고 설명하는 방법으로 이 전극을 캐소드. 애모드라고 불렀습니다. 보통 환원반응이 일어나는 전극을 캐소드 (Catuode)라고 하고, 전극에서 산화반응이 진행이 되면 그 전은 애모드 (anode)라고 합니다. 결국에는 양극과 음극은 전극의 극성=전위차를 구별하기 위한 용어입니다.

728x90
반응형

'전기 자동화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생저항과 제동저항  (0) 2023.06.22
배율 저항  (0) 2023.06.21
단속 정격  (0) 2023.06.20
무극성 릴레이  (0) 2023.06.20
브릿지 다이오드  (0) 2023.05.24
RS232.RS422  (0) 2023.05.16
IO LINK  (0) 2023.04.21
스탭 릴레이  (0) 2023.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