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바이오스 정의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바이오스는 사용자가 PC를 켜면 곧바로 시작되는 프로그램입니다. CMOS의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CMOS는 컴퓨터의 시간이나 시스템 설정등의 정보를 컴퓨터 내부의 배터리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는 칩을 뜻합니다. BIOS에 종속된 것은 CMOS라고 할 수 있으며 상의 개념입니다. 또한 하드디스크,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컴퓨터나 PLC 등의 하드웨어 세팅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마우스 및 프린터. 제어기기의 인 아웃모듈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PLC 운영체계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부분으로서 컴퓨터와 함께 딸려온다 (운영체계가 제작자나 공급자에 의해 미리 설치되거나, 사용자에 의해 설치될 수 있는 것과는 대비된다). 바이오스는 EPROM 칩에 들어있으며,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단어적 의미.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내용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 바이오스는 사용자가 PC를 켜면 곧바로 시작되는 프로그램 시작 프로그램입니다. CMOS의 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CMOS는 컴퓨터의 시간이나 시스템 설정등의 정보를 컴퓨터 내부의 배터리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는 칩을 뜻합니다. BIOS에 종속된 것은 CMOS라고 할 수 있으며 상의 개념이며 또한 하드디스크, 비디오 어댑터, 키보드, 컴퓨터나 PLC 등의 하드웨어 세팅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마우스 및 프린터. 제어기기의 인 아웃모듈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PLC 운영체계 간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부분으로서 컴퓨터와 함께 있습니다. 운영체계가 제작자나 공급자에 의해 미리 설치되거나, 사용자에 의해 설치될 수 있는 것과는 비교가 되는 것입니다. 바이오스는 EPROM 칩에 들어있으며,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타
운영 체계 사용자가 컴퓨터를 켜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EPROM의 항상 같은 장소에 위치하고 있는 바이오스 프로그램에게 통제권을 넘어가게 됩니다. 바이오스가 컴퓨터나 PLC 부팅시킬 때, 제일 먼저 모든 부착물이 제위치에 있으며 또한 작동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한 뒤, 운영체계를 하드디스크나 디스켓으로부터 읽어 램에 적재시키고. 바이오스가 있는 덕분에 운영체계와 응용프로그램의 입장에서는 컴퓨터에 부착되어 있는 각종 입출력장치들에 대해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을 이해해야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 것입니다. 주변장치가 바뀌면 바이오스 프로그램만 변경하면 되며 때로 이러한 변경은 시스템 셋업에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용자가 쓰고 있는 운영체계나 응용프로그램은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이오스는 이론적으로 항상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장치 간의 중간 매개체 입장에 있지만, 비디오카드와 같이 좀 더 빠른 데이터 흐름이 요구되는 주변장치의 경우에는 바이오스가 데이터를 메모리로 직접 보냄으로써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바이오스의 저장 기능으로 바이오스를 저장하는 매체로 초기에는 롬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정보화의 발전 속도가 증가되고 새로운 기기나 매체의 발매 주기가 짧아짐에 따라 현재의 플래시 메모리가 바이오스의 주된 저장 매체로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한 편리함은 1990년대 후반에 바이오스를 손상시키는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수많은 컴퓨터를 무력화시키는 사태를 겪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CIH 바이러스를 들 수 있다. 다만 이 바이러스는 윈도 NT 계열 이후의 운영 체제에서는 동작하지 않으므로 현대에는 큰 문제로 여겨지지 않습니다. 이전까지 바이오스는 롬에 담겨 컴퓨터에 미리 맞춰진 형태로 제공되었다. 롬 라이터라고 불리는 기록 장치 없이는 바이오스의 내용을 바꿀 수 없는 것이 보통이었고 그러나 1990년대로 들어서면서 바이오스의 저장매체로 기존의 마스크 롬이나 이피롬이 아닌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제품이 일반화되었는데, 이것으로 예상치 못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거나 새로운 장치나 기기를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기록 장치 없이 PC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해 바이오스의 내용을 간편하게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스의 내용을 갱신할 때 정전 등을 비롯하여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기록이 정상적으로 되지 못하면, 그 컴퓨터는 시동조차 할 수 없게 되어 버린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어주는 신경망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그 내용이 손상되면 BIOS 설정 화면을 띄울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손상된 바이오스를 복구하는 방법은 바이오스가 탑재된 플래시 메모리를 교환하는 방법밖에 없다. 바이어스 종류에서는 많이 쓰이는 바이오스는 어워드(Award Software) 바이오스, 피닉스(Phoenix Technology) 바이오스, 아미(AMI, American Megatrends Inc.) 바이오스가 있습니다. AWARD는 CMOS Setup Utility라는 이름으로, Phoenix는 BIOS Setup Utility, 그리고 AMI는 HIFLEX Setup Utility라고 한다. 이름만 다를 뿐 그 의미는 동일합니다.
어워드 바이오스. award bios cmos:Phoenix AwardBIOS CMOS (non-volatile memory) 대부분의 메인 보드에서 제공되는 바이오스로 조립 제품의 경우 거의 대부분 어워드 바이오스를 사용한다. 상세한 기능, 메뉴가 제공되어 메인 보드의 환경 설정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빠르게 바이오스가 업그레이드되어 새로운 기능, 성능이 추가되어 사용자 지원이 뛰어나다.
아미 바이오스 amibios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다양한 소리가 아주 다양하게 납니다. 아미바이오스는 마우스를 자체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보기 힘듭니다. 다양한 비프음을 냅니다. 비싼 값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리프레시 실패. 메모리초기화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다시 램을 꽂고 다시 시도. 패리티 체크 실패 메모리 모듈 혹은 ECC 램 체크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램 다시 설치 후 시도. 기본 64kb 메모리 점검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램 다시 설치 후 시도. 시스템 타이머 실패. 시스템 사용에는 문제없으나 시간설정에 문제 생김. 프로세서 오류. CPU 제대로 다시 장착하자. 키보드 컨트롤러 칩 재설치. 다른 키보드로 장착해 보자. 프로세서 인터럽트 에러. 방법 없음. 메인보드 교체 디스플레이 메모리 실패. 그래픽카드 램 문제. 그래픽카드 다시 설치. 롬체크 오류. 롬바이오스 오류. 패치 후 재 시작. CMOS 읽기 쓰기 오류. 메인보드 문제. 바이오스 패치 후 재 시작. 캐스 불량. 캐시 메모리 불량. 메인보드 교체. 초기 버전은 그래픽적인 화면 구성과 마우스 사용으로 사용법이 손쉽다. 초기 조립 제품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어워드 바이오스에 밀려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어워드 바이오스와 흡사한 메뉴 구성을 가진다. 피닉스 바이오스. phoenix bios:피닉스 바이오스는 INTEL. 삼성 등의 대기업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바이오스입니다. AWARD 바이오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Phoenix 바이오스가 매우 낯설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세부항목의 위치와 이름들에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지만 실제 기능은 거의 유사하다 간단한 메뉴 구조로 인해 초보자에게 유용한 내용입니다. 각 내용마다 소리가 아주 다양하게 납니다. 아미바이오스는 마우스를 자체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서 보기 힘듭니다. 다양한 비프음을 냅니다. 비싼 값을 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리프레시 실패. 메모리초기화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다시 램을 꽂고 다시 시도 패리티 체크 실패. 메모리 모듈 혹은 ECC 램 체크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램 다시 설치 후 시도. 기본 64kb 메모리 점검 실패. 전원 완전 차단 후 램 다시 설치 후 시도. 시스템 타이머 실패. 시스템 사용에는 문제없으나 시간설정에 문제 생김. 프로세서 오류. CPU 제대로 다시 장착하자. 키보드 컨트롤러 칩 재설치. 다른 키보드로 장착해 보자. 프로세서 인터럽트 에러. 방법 없음. 메인보드 교체 디스플레이 메모리 실패. 그래픽카드 램 문제. 그래픽카드 다시 설치. 롬체크 오류. 롬바이오스 오류. 패치 후 재 시작. CMOS 읽기 쓰기 오류. 메인보드 문제. 바이오스 패치 후 재 시작. 캐스 불량. 캐시 메모리 불량. 메인보드 교체. 초기 버전은 그래픽적인 화면 구성과 마우스 사용으로 사용법이 손쉽다. 초기 조립 제품에 널리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어워드 바이오스에 밀려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어워드 바이오스와 흡사한 메뉴 구성을 가진다. 피닉스 바이오스. phoenix bios 피닉스 바이오스는 INTEL. 삼성 등의 대기업 PC에서 많이 사용하는 바이오스다. AWARD 바이오스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Phoenix 바이오스가 매우 낯설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각 세부항목의 위치와 이름들에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지만 실제 기능은 거의 유사하다 간단한 메뉴 구조로 인해 초보자에게 유용하다.
'전기 자동화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시접점이란 무엇인가 (0) | 2022.12.20 |
---|---|
열전대.CA 센서는 무엇인가? (0) | 2022.12.19 |
PLC 관련 일부 용어 (0) | 2022.12.16 |
Electronic Overcurrent Relay .EOCR (0) | 2022.12.16 |
나사의 개념(thread) (1) | 2022.12.16 |
HEPA Filter (0) | 2022.12.16 |
릴레이 설명 (0) | 2022.12.16 |
SAMS 볼트 샘스볼트 규격 (0) | 2022.1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