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이스 넷
본문 바로가기
전기 자동제어기

디바이스 넷

by 자동제어기 2023. 10. 12.
"
"
300x250
반응형

개요

DeviceNet 통신은 자동제어기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하는 툴 중에 하나입니다. 디바이스 네트 워크는 노드를 64개까지 일반적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각 노드에는 센서나 밸브 기타 프로세스 관련기기를 접속합니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래밍 논리의 PLC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노드라는 것은 NODE 각 계층 단위의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도 사용하는 용어이고 PLC 등에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이것은 네트워크의 기초적인 단어로 네트워크 자체 또는 데이터의 지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노드라는 것은 네트워크에서 메시지를 만들기도 하고 메시지를 수신도 하며 메시지를 전송하는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HTML DOM. 은 이러한 노드들을 정의하고. 노드의 상위에는 Root NODE가 존재합니다. 루트 노드를 제외하고서는 노드는 기본적으로 Parent NODE 만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요소의 child NODE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Sibling node는 Parent node가 같은 노드를 시블링 노드라고 합니다. 다양한 노드가 있다는 것은 참고로 합니다. 현재 노드보다 상위 존재가 있으며 현재보다 하위 노드에 대한 용어도 있다는 것을 참고로 합니다. Device Net CAN 여기서 CAN의 의미는 Controller Area Network의 약칭입니다 이것은 기기간 통신을 하기 위한 표준으로 BOSH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보쉬는 자체 장비의 기기간 배선을 교체하기 위하여 개발하였고 Device Net CAN의 버스개발은 1983년 로버트 보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1986년 프로토콜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었고 1년 후에 CAN컨트롤러 칩이 인텔과 필립스에 의하여 생산 출하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1990년경에 ABB(Allen Bradly Rockwell)에서 CAN를 발전시킨 오픈 디바이스표준으로 DeviceNet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각 제조사에서 출시하는 디바이스 넷의 표준은 ABB의 자동화 기술에 기반으로 합니다.

 

XGT PLC

개요 LS ELECTRIC XGT PLC 제어반(Control panel) 내의 릴레이,타이머,카운터 등의 기능을 IC,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로 대체,기본적인 시퀀스 제어 기능에 연산 기능을 추가하여 프로그램 제어가 가

fasystem.tistory.com

내용

LS산전의 PLC 디바이스 넷 입니다.DeviceNet 에서는 Master모듈과 하위 모듈 (Slave 슬레이브 모듈) 간의 네트워크 통신입니다. 슬레이브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현장에서는 통용되는 용어이지만 국제적으로 인종 차별적인 단어라고 하여 사용을 줄이는 용어 중에 하나입니다. LS산전의 XGL-DMEA는 마스터 모듈입니다 전송 거리와 통신 속도는 케이블의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첨부파일 참조 최대 접속국수는 64국 마스터 1국에 슬레이브 63국입니다.

디바이스 넷의 전용 케이블은 5가닥입니다. 배선시 되도록이면 디넷 전용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XGL-DMEA와 증설형 어댑터 모듈의 품번 XDL-BSSA.XGL-DMEB는 SMART I/O와 통신 설정 합니다. DeviceNet통신의 네트 워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PLC, PC일반형 컨퓨머기기 그리고 근접이나 포토 센서, 레이저 초음파 센서. 리미트 마이크로 스위치의 종류와 다양한 종류의 액츄에이터 등의 제어 기기간의 상호 네트워크 통신 기기에서의 접속이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필드 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DeviceNet을 사용하면 디넷 선택은 배선에 의해 배선 비용의 절감과 멀티벤더 기기의 접속에 따라 간략하고 경제적인 시스템 구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DeviceNet은 개방적인 필드 버스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에 하나로 LS산전 외에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LS산전 디바이스넷의 케이블 선색상과 마스터와 슬레이브 모듈을 설명한 사진
LS산전 디바이스 넷

LS산전의 PLC 통신중에 디넷 통신에 관련된 자료 참조 합니다.

디바이스넷 LS산전 자료.pdf
0.87MB

종단저항

디바이스넷의 통신 거리에 따른 보우레이트 (Baud Rate)입니다 네트워크 최대 길이 500m 일경우 Baud Rate가 125 kbps라고 하면 1비트(bit) 단위로 사용할 때의 보우드레이트는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수를 의미합니다, cps단위는 1초당 전송 가능한 비트의 수이고 8bit=1byte가 되며 8 bps는 1 cps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최대 길이와 지선의 최대길이 그리고 지선의 최대 연장길이에 따라 통신 속도는 달라집니다. 그리고 디바이스넷에서는 종단 저항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단 저항의 값은 일반적으로 120옴에 1% 저항을 사용하며 용량은 1/4W 이상을 사용합니다. 종단 저항은 기본 유닛에 취부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하비다, 기본 유닛에 종단 저항을 달면 네트워크 종단의 통신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유닛에 종단 저항을 달게 된다면 임피던스 값이 변하고 그리 인하여 정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종단저항을 지선의 끝에 설치하지 않습니다, 디바이스넷의 종단 저항은 간선의 양단에 취부 하여야 합니다. 간선의 끝 노드로부터 T분기 탭이 길이 6m 이내에 있다면 T분기 타입의 부속에 종단 저항 설치는 가능합니다. 노드에서 종단 저항까지의 거리는 1M 이내로 합니다.

반응형

'전기 자동제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스 가바나  (1) 2023.11.01
터미널 릴레이  (0) 2023.10.31
ES2 EOCR  (0) 2023.10.20
건흥전기 SAFETY  (1) 2023.10.19
GMP모터 보호용 계전기  (0) 2023.10.11
IFMZ.슈나이더 EOCR  (0) 2023.10.10
파워 컨버터  (0) 2023.08.16
SI5010 유량 센서  (0) 2023.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