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A밸브
제품개요
CKD 셀렉스 밸브
4KA밸브의 경우는 직접 배관형이고, 4KB 시리즈는 베이스 배관형 밸브입니다. 그 밖의 셀렉스 밸브ㆍ마스터 밸브등의 자료입니다. 4KA로 품번이 시작되는 밸브는 직접 배관형의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4KB로 시작되는 품번은 베이스 배관형의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베이스 배관형의 밸브는 밸브 몸체에 직접 배관할 수 있는 PORT가 없습니다. 반드시 BASE(적용 메니폴드)에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4KA 밸브 카탈로그 참조 합니다.
내용
밸브와 배관 자재 반드시 아래 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CKD 제조사의 연결 품번입니다. 참고 4KB210-06 에서 06은 PT1/4.4KB210-08 에서 08은 PT3/8 의 구경 입니다.
4KA 밸브는 직접 배관형이고 4KB 타입은 밸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BASE가 기본적으로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4KB 시리즈 카탈로그
4KB 카탈로그
공압 회로 설명
위에 그림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2위치 싱글은 솔레노이드 코일이 한개만 있고 복귀 동작은 반대편에 스프링에 의한 리턴으로 복귀 동작을 합니다. 2위치 더블의 경우에서는 양쪽에 솔레노이드 코일이 있서 반드시 솔레노이드에 통전하여 전자석의 회로를 구성하면서 동작을 하는 밸브 입니다. 두 밸브의 위치는 2위치로 동일 하나 동작에서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에어 시스템을 동작 하다 갑자기 정전이 될 경우 2위치 싱글 밸브의 경우에는 코일이 한쪽만 있으므로 정전이 됨과 동시에 솔레노이드는 스프링에 의하여 리턴 동작을 합니다. 반대로 2위치 더블 솔레노이드 밸브의 경우에서는 정전이 되었더라도 반대쪽 솔레노이드에 전기를 통전하지 않으면 복귀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설계 시 이러한 솔레노이드 밸브의 특성을 확인한 후에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여 사용합니다. 3위 치 올포트 블럭형의 솔레노이드 밸브는 솔레노이드 공급 포트인 P 그리고 출력포트인 A.B 그리고 배기 포트인 R1.R2 모두 막혀 있는 구조 입니다. 양쪽 솔레노이드 코일 어느 한쪽이라도 통전이 되지 않으면 중간이 막혀 있는 밸브로 올포트 블럭형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실린더를 전진 동작을 하다 멈추고 있다면 통전을 하지 않으면 밸브는 블럭 형태가 되어 더 이상 실린더에 에어를 공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중간 정지 동작을 하게 됩니다. 단 정밀한 중간 정지 동작은 시스템을 면밀히 검토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주의사항
공압 회로에서 P.R포트는 막지 마십시오.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배관 시 입력 포트인 P 또는 배기 포트인 R을 막으면 안 됩니다. 이러한 중요 배관을 막으면 파일럿 압력이 배기되지 않아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느 제조사 이든지 장시간의 연속 통전은 전자 밸브의 성능 열화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연속 통전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옵션제품으로 대응합니다. 장시간 연속 통전을 하는 경우 1일 통전 시간이 비통전 시간보다 길어질 경우 코일 발열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장기간 통전시 별도 옵션을 통해 대응하는 제품입니다.
싱글의 경우 전자 코일 한 개
더블은 코일이 두 개, 중간 정지형은 코일 두 개이면서 가운데가 올포트 블럭으로 A.B 포트의 에어를 멈춤 동작을 합니다. 싱글의 경우 복귀동작은 스프링에 의하여 리턴이 됩니다.즉 급작스레 정전이 되면 전자석은 성질을 잃어 버리고 스프링에 의하여 리턴이 됨니다. 주요한 위험 시설에서는 더블 솔레노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KB 밸브의 코일 옵션 서지킬러 내장형의 경우
전자 밸브에 내장된 서지 킬러는 전자 밸브 이외의 과전 압ㆍ과전류에 의해 파손이 발생하면 대부분 단락 상태가 됩니다.(쇼트 상태) 파손된 이후에도 전력을 출력 ON 상태로 하면 단락 된 상태에서 대전류가 흘러 최악의 경우에는 출력 회로나전자 밸브에 파손ㆍ화재를 발생시킬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서지킬러 내장된 코일이 고장 난상태에서는 전원 투입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로 내에 이러한 단락에 대비하여 회로 보호 차단기를 설치하여 단락 사고를 방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