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화 용어

트랜스의 전기 용어

자동제어기 2024. 4. 14. 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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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전기용어 중에서 누설 변압기의 간단한 용어 설명에 대한 내용정리입니다. 누설 리액턴스 그리고 누설 자속과 누설 전류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누설 컨덕턴스 등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한 용어 설명입니다. 트랜스퍼머에 관련된 용어로 트랜스의 종류별 설명과 특징 단상 변압기과 단상유도 전동기 도전율 도전전류 그리고 압축대역. 대역 압축등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내용

누설 변압기는 Leakage Transformer또는 High impedance transformer로 표기합니다. 누설 변압기의 경우 자기 회로의 일부에 air gap (공극)을 만들어서 자속을 누설시켜 부하가 변한다고 해도 일정한 전류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누설 변압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설 리액턴스를 매우 크게 한 변압기 즉 high impedance transform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압기의 1차 측의 전원전압이 일정하고 부하 측의 임피던스가 변동해도 거의 일정한 2차 전류가 흐르도록 수하특성을 가진 변압기로 주로 사용 용도는 네온관등의 전원 트랜스용 방전등의 변압기용. 그리고 아크 용접기와 전자레인지등의 변압기로 주로 사용합니다. 변압기 종류에서 계기용 변압기의 경우에는 계기용 변성기라고도 하며 이 변압기의 경우에는 교류회로에서의 측정과 그에 따른 외부기기의 출력 용도로 주로 사용하는 것이 계기용 변류기입니다. 영어표기로는 계기용 변성기를 계기용 변압기의의 의미로 Instrument transformer로 표기합니다. 고전압을 패널 메타에 다운해서 사용할 수 있는 PT와 같이 계기용 변성기에서는 계기용 변압기 또는 계기용 변류기, 계기용 변압 변류기등으로 명칭 합니다. 또한 트랜스는 절연 방식에 따라서 유입식 변압기 건식변압기 가스절연 변압기 그리고 몰드형 변압기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유입식 변압기의 경우 트랜스를 제작할 때 철심을 감은 코일을 적합한 절연류를 사용하여 트랜스 코일을 절연한 변압기입니다, 절연 트랜스의 경우 A종 절연의 경우에는 트랜스의 사용온도는 최고 105도까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어기 쪽의 트랜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트랜스입니다. 그리고 건식 트랜스의 경우에는 건식 변압기라고도 하며 같은 의미의 용어입니다. 건식 트랜스의 경우에는 유압식의 절연류 절연 방식이 아닌 대기 중의 공기을 이용하며 트랜스의 발열을 냉각하는 공랭식의 변압기입니다. 유입식 변압기에 비하여 단가가 높은 편이며 안전성이 좋은 트랜스로 빌딩이나 극장. 교육시설등의 변압기로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가스절연 방식의 변압기의 경우에는 절연방식을 가스로 사용하는 변압기로 가스의 종류는 SF6과 같은 가스를 사용하여 트랜스 코일을 절연하고 발열의 경우에는 냉각매질로 SF6가스가 그 역할을 하는 변압기입니다. SF6가스의 경우 불연 가스로 화재발생의 위험성이 거의 없으며 트랜스의 유지 보수가 용이한 측면에서 점차 대형 변압기의 트랜스로 발전소용등으로 사용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몰드 변압기의 경우에서는 트랜스제작 시 코일 주변으로 전기적 특성이 뛰어난 에폭시 소지를 고진공으로 투입하여 에폭시로 몰딩 한 변압기입니다. 몰드변압기의 특징은 건식 변압기와 달이 윙하는 소음이 적고 유입 변압기에 비해서도 크기가 작은 편이며 경제적인 변압기입니다. 참고자료 트랜스 용량 선정 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 자료를 참조합니다.

 

트랜스 용량 계산

트랜스 용량 선정 방법 개요 전원 트랜스의 용량 계산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전원 트랜스의 명판에 보면 예를 들어서 1kw 용량이다 이렇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용량이 트랜스의 정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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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용어

누설 인덕턴스로는 Leakage Inductance로 표기하며 누설자 속의 표현에 의한 인덕턴스입니다. 누설 자속 Leakage Flux로 표기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트랜스에서 1차 권선과 쇄교 하고 2차 권선과는 쇄교 하지 않는 것을 누설자 속이라고 합니다. 두 권선 간에 전자유도에 유효하게 작용하는 두 자속에 대하여 한쪽 권선하고만 쇄교 하여 유효하게 작용하지 않는 자속입니다. 누설 전류 Leakage Current로 표기하며 절연되어 있는 장소를 통해서 흐르는 전류를 말하며, 정상상태에서는 매우 적으나, 절연물에 붙은 먼지나 습기 등 때문에 표면을 통해서 흐르는 성분과 절연물 중에 존재하는 불순물이나 이온 등 때문에 내부를 통해서 흐르는 성분입니다. 누설 컨덕턴스 Leakage Conductance로 표기하고 송전선로에서는 애자 표면의 누설 전류에 대한 것으로 그 값은 작으나, 코로나를 발생한 경우 이 영향을 등가적으로 누설 컨덕턴스로 다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역 압축 Band Compression으로 표기하며 신호에 포함되는 불요 주파수 성분을 제거하여 전송에 필요한 채널 대역폭을 줄이는 것을 대역압축이라고 합니다. 도전율 은 Conductivity로 표기합니다. 도전율, 투자율 유전율등은 전기 공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 중에 하나입니다 여기서 도전율은 전기 도체에서의 고유전기저항의 역수입니다. 즉 물질 내에서 전류가 잘 통하는 정도를 나타낸 정도입니다. 도전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전하를 운반하는 입자의 수. 그리고 그 전하량과 이동도의 곱에 비례하는 것이 도전율입니다. 도전율은 온도 나 압력 그리고 빛과 전기적 환경조건과 물지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전율은 저항률의 역수 기호는 σ(시그마)를 사용합니다. 도전 전류 Conduction Current로 표기하며 외부 에너지의 기여에 의해 만들어진 전도 전자의 흐름에 의한 물체 내 전하의 연속적인 운동을 도전전류라고 합니다. 도플러 효과 Doppler Effect로 표기합니다.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인 도플러에 의하여 1842년경에 소리가 발생되고 그것을 듣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접근하고 있을 때에 음파는 높게 들리고, 멀어지고 있을 때는 낮게 들리는 현상을 도플러 현상이라고 하며. 즉 상대적인 운동을 하는 파원과 관측자 효과에서 이러한 현상을 도플러 효과라 합니다. 도플러효과를 이용하여 비행하는 비행속도등을 관측자 입장에서 알아낼 수 있는 도플러 레이더등이 있습니다. 아래 자료는 모터와 트랜스 용량에 따른 차단기와 전자접촉기등을 선정하는 참조 자료입니다.

 

차단기 용량 조견표

개요 직입 기동 모터를 사용할 때와 스타델타에서의 모터 사용 시 모터 용량에 따른 배선용 차단기와 전자 접촉기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모터의 기동전류와 정격전류에 따른 누전차단기와 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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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극기 Salient Pole Machine로 표기하고 계자극이 계철에서 돌출한 구조의 전기기계. 동기 발전기에는 원통 회전자형의 것과 돌극 회전자의 계자극이 있는데, 양자는 구조나 전기적 특성이 크게 다르며 돌극기가 돌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극 계자 Salient Pole Field로 표기하며 성층 철심의 자극 머리 부분에 작은 홈을 두고, 권선을 삽입하여 만들어진 자극으로 제동용 계자에 사용합니다. 동기 임피던스 Synchronous Impedance로 표기하며 동기 리액턴스와 실효 저항과의 직렬 임피던스를 동기 임피던스라고 합니다. 동기 전동기 Synchronous Motor로 표기하고 교류 전동기의 일종으로 동기 발전기와 같은 구조의 것을 전동기로써 사용할 때 이것을 동기 전동기라 함. 동기 전동기는 여자의 변화에 의해 역률을 조정할 수 있고, 부하가 변해도 동기속도로 회전을 계속하고 효율이 좋으므로 대용량 전동기로서 사용됩니다. 동기 조상기 Synchronous Phase Modifier로 표기하며 송전 선로의 전압을 일정하게 할 목적으로 수전단에 병렬로 접속하여 무부하 운전하는 동기 전동기입니다. 동기 리액턴스 Synchronous Reactance로 표기하며 누설 리액턴스와 전기자 반작용 리액턴스가 합성된 리액턴스입니다. 동기 속도 Synchronous Speed로 표기하며 회전 자계의 극수와 교류전원의 주파수로 정해지는 회전 자계의 속도. 전동기의 고정자에 교류전압을 가하면 발생하는 회전 자계에 동기하여 회전자가 회전하는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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