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설치 및 배선에서 인버터에 삼상전원이 아닌 단상전원을 입력해서 3상 모터를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인버터에 단상전원을 인가해서 사용하게 되면 POWER CONDENSER에 리플이 증가해 콘덴서가 소손되거나 모터의 토오크 특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단상전원을 인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경우 단상 인바타 제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경우 LS산전의 인바타 제품 M100 시리즈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S산전의 단상 전원용 AC 드라이브 제품 M100의 시리즈 형번과 외형 사이 등에 대한 내용은 글 가운데에 있는 링크 자료를 참조합니다.
설치 정보
일반적으로 배선의 길이에서는 인버터와 모터사이의 배선거리와 전선굵기 선정에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인버터와 모터사이에서 연결해야 할 거리가 긴 경우에는 기준 모터 용량의 전선의 굵기보다 굵은 전선을 사용합니다. 특히 저수파수 출력 시에서는 전선의 전압강하에 의해 모터의 토오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터와 인바타 사이에 전선은 전압강하가 2% 이내로 되도록 두꺼운 전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바타와 모터 사이의 거리가 길어질 경우에는 배선의 부유 용량에 의해 충전전류의 영향을 받아서 과전류 트립이 오동작할 수 있으므로 배선길이는 300M에서 500M 이내에서 사용하며 이렇게 길게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단상 인바타
개요단상 입력용 인바타 관련 내용입니다. 제어기기에서 3상 모터를 모터 드라이브로 제어할 경우 단상입력으로는 전용 인바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단상 AC220V를 사용하여 3상 모터
fasystem.tistory.com
인버터 한대로 여러 대의 모터를 운전하는 경우나 다극모터를 운전하는 경우에서는 인버터와 모터사이에 전자식 계전기 또는 열동형 써멀릴레이를 사용합니다. 열동형 또는 전자식의 써멀릴레이 값은 모터정격전류의약 1.1배에 선간누설전류를 더한 값으로 선정하여 사용합니다. AC 드라이브 인바타에서 가감속시간은 어떻게 설정에서는 모터의 가감속시간은 모터의 발생 토오크와 부하토오크 그리고 부하의 관성 MOMENT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감속 중에 전류제한 기능이나 스톨 방지기능이 동작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가감속시간을 길게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가감속시간을 짧게 하고 싶을 때는 INVERTER의 DB 단자 외부에 정격의 제동저항을 달거나 토오크 부스트값을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제조사별 제품 매뉴얼을 참조하여 설정합니다.
기타
인버터 설치 사용 시에 전원단으로부터 1차 측에서는 역률 개선용 리액터를 설치하는 것은 인바타로의 입력전압 변동률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바타 용량에 적합한 리액터를 연결하여 인바타로의 입력 전압 변동률이 3프로 미안이 되도록 안정적으로 전압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 목적에 따라서 인버터를 접속한 경우에는 전원단 리액터와 전단용 노이즈 필터를 적용하는 것은 인버터 전원입력 회로에 과대한 피크전류가 흘러 인버터가 소손될 수도 있으며 입력 측 전압변동률이 크게 되어 인바터 내부의 컨버터 회로나 IGBT 또는 다이오드 모듈이 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단의 역률등은 인바타의 사용 수명을 급격히 단축시킬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적절한 리액터나 노이즈 필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인버터에서 말하는 오픈 루프와 클로즈드 루프라는 것은 사용하는 모터에서 모터에 장착된 속도 검출기 즉 ENCORDER등에서의 신호를 피드백받아서 모터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로 피드백하면서 제어하는 것을 클로즈드 루프라고 합니다. 또한 속도 검출기 없이 운전하는 것을 오픈 루프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범용 인버터는 오픈 루프방식이 많지만 벡터 인버터는 클로즈드 루프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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