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용어
본문 바로가기
전기 자동화 용어

디지털 용어

by 자동제어기 2024. 4. 24.
"
"
300x250
반응형

개요

데이터 참조 모델의 용어는 DRM으로 표기합니다. DRM의 용어는 Data Reference Model의 약어입니다. DRM에 있어서는 데이터 참조 방식으로는 법용성과 표준성 정확성과 복잡하지 않고 단순화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이용성이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참조 모델로 각각의 업무 영역별, 주제별 영역 및 표준 데이터 집합과 관리 항목들이 표기되어 재사용이 가능한 데이터 모델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전사적 업무 혹은 범용적 데이터모델 정의 시기존에 검증된 데이터모델을 참조함으로써 데이터모델의 정확성과 재사용성을 높이고 새로운 데이터모델 정의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모델링 시 참조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정보의 누락을 예방할 수 있으며, 기존에 검증된 데이터참조모델을 이용하여 자사 데이터모델의 오류를 확인하거나 보완할 수 있습니다.

내용

DAO(Disk At once) 가장 기본이 되는 리코딩 방식으로 TOC를 만든 후에 실제 데이터를 기록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일컫는다.DAO로 만든 CD는 하나의 세션으로 구성되고 레이저의 중단 없이 처음부터 끝까지 리코딩된다. DAO 방식에서는 P, Q 채널 사이의 갭을 완벽하게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 CD, 비디오 CD, 게임 CD 등을 제작할 때 유용 합니다, 만약 오디오 CD를 DAO 방식으로 제작하지 않으면 각 트랙사이에 2초의 갭이 자동으로 생기며. 특히, 게임 CD와 같이 특수한 형식의 CD를 리코딩하거나 백업할 때는 반드시 DAO 방식을 이용해야 합니다. 버퍼 언더런용어는 Buffer under run으로 표기합니다. 리코더를 사용하는 사용자에서는 아주 익숙한 에러 메시지 또는 일반적으로 버퍼와 관련 있다고 하지만 오히려 시스템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코딩 과정에서 데이터가 하드디스크에서 리코더의 버퍼메모리로 전달된 후에 기록을 하게 되고 리코더의 레이저는 CD 표면에 피트를 만들면서 리코딩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버퍼를 통해서 충분한 데이터가 전달되지 않으면 버퍼 내에 기록할 데이터가 없다는 메시지를 내게 되는데 이것을 버퍼 언더런 Buffer under run이라고 합니다. DRS의 용어는 Disaster Recovery System의 약어로 재해복구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시스템에 정보를 입력하는 순간 그 내용이 백업(backup) 센터에 똑같이 저장되도록 만든 시스템입니다. 전쟁이나 천재지변이나 화재, 테러 등의 사고로 인해 전산센터가 손상을 입어도 데이터 백업센터에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고 발생 후 빠른 시간 내에 전체 정보를 복구무리 없이 정상 운용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기타

E-Trust 의 용어는 E-인증제도입니다. 인터넷의 사이버 소비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안정적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업적 웹사이트에 대해 소비자보호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과 구매 전 과정을 평가하여 일정 기준을 만족하는 웹사이트 운영업체에 대하여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내용은 아래 첨부 파일 자료로 확인합니다.

eTrus 자료.pdf
1.16MB

G4B의 용어는 Government for Business의 의미로 기업지원 단일창구서비스 기업이 필요한 민원정보와 전문 산업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기업지원 단일창구서비스 시스템입니다. 기업의 시각에서 하나의 정부로 인식되도록 정부기관 간 협업과 조정으로 이미 구축된 정부기관의 정보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 경쟁력의 강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Government for Citizen 전자정부 인터넷민원서비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민원업무처리를 전자화하고 행정정보를 공동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정부는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각종 민원을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자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10년 이후 민원 24로 개편되어 지금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캐시 버퍼 메모리(Cache Buffer Memory)는 컴퓨터는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 뒀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법으로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때 데이터를 모아 놓은 기억장소를 버퍼(Buffer)라고 합니다. 캐시 버퍼 메모리는 램의 형태로 타이틀에서 읽는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기억장소입니다. 캐시 버퍼 메모리는 숫자가 클수록 좋으며. 즉 크기가 큰 파일을 사용할 경우 버퍼가 작으면 자주 읽어 들여야 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초창기 AT-BUS 방식의 CD-ROM 드라이브의 캐시는 64KB였고 E-IDE방식은 128KB였고 256KB 등 캐시속도는 기술 발전과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CD-I(CD-Interactive, Green Book) CD-I는 멀티미디어용으로 문자, 사운드그래픽 이미지애니메이션비디오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설계되며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CD-I 재생에는 CD-I 형식에 맞게 설계된 하드웨어가 필요하고 주로 텔레비전을 모니터로 사용합니다. CD-I의 물리적인 데이터 구성은 CD-ROM XA와 같고파일 형식은 ISO 9660과 거의 유사합니다. CD-I는 CD-ROM XA보다 빨리 발표됐지만 1986년 MS-DOS 환경이 아니라 가정용 기기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이므로 별도의 운영 체제를 가지는 기기에서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GIS(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지도에 관한 속성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해석하는 시스템으로 취급하는 정보는 인구 밀도나 토지 이용 등의 인위적 요소기상 조건이나 지질 등의 자연적 환경 요소 등 다양합니다. 액세스 타임 Access Time 000(일정용량) MB에 달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CD-ROM은 드라이브의 레이저 리드 헤드가 포지션으로 이동해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가기까지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때 걸리는 시간을 액세스 타임이라고 합니다. 보통 단위로는 ms(1/100초)를 사용하고 액세스 타임을 나타내는 숫자가 작을수록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액세스 타임을 나타내는 숫자가 적은 CD-ROM 드라이브가 더 좋은 드라이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CD-ROM 드라이브의 액세스 타임은 보통 플로피 드라이브에서 말하는 액세스 타임과 약간 다르다 플로피 드라이브는 트랙위치를 절대수치로 정해서 데이터를 저장하지만 CD-ROM은 레코드 판(LP)처럼 나사같이 홈을 그리며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CD-ROM드라이브는 회전속도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즉 지름이 줄어드는 안쪽으로 갈수록 회전속도가 빨라져야 어느 위치에서든 일정한 기록밀도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디스크 위치마다 회전속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액세스 타임은 CD-ROM의 위치마다 일정한 속도를 가질 수 있도록 회전모터속도를 가질 수 있도록 회전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디지털 용어 정리.pdf
0.16MB

디지털 일부 용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전기 자동화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압기 관련 용어  (0) 2024.05.02
정전 용량 근접 센서  (0) 2024.04.29
전선 전기 도전율  (0) 2024.04.28
HTML 용어  (0) 2024.04.27
단락 관련 용어  (0) 2024.04.22
사이리스터의 전기용어  (0) 2024.04.14
트랜스의 전기 용어  (0) 2024.04.14
전선 전기 용어  (1) 2024.03.27

댓글